가정용 안압계란? 종류·측정법·선택 기준 | iCare HOME2
가정용 안압계는 병원 밖 일상에서 환자 스스로 안압 변동을 확인하여 녹내장을 정밀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필수 장비입니다.
1) 가정용 안압계란 무엇인가
병원 방문 없이도 환자 스스로 일정한 방법으로 안압을 측정하여 시간대별 안압 변동을 기록할 수 있도록 설계된 휴대용 의료기기 입니다. 이는 진료실 안압뿐만 아니라 그동안 부족했던 환자의 일상생활 속 안압 정보를 제공하여 보다 정확한 안압 정보 기반 녹내장 관리가 가능하게 합니다.
2) 병원 측정 vs 가정 측정
병원 검사는 표준 환경 에서 의사와 전문 인력의 관리 하에 측정하는 반면 가정 측정은 일상 속에서 환자가 스스로 측정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임상적으로 입증된 가정용 안압계의 선택이 더 중요 합니다. 가정용 안압계는 진료 시간외에도 환자가 적극적으로 측정하여 진료 시간외에 있을수 있는 안압 스파이크(급상승)를 잡아내는 데 탁월합니다. 그 동안은 기술 및 환경적 한계로 녹내장 치료에 필수 인자인 안압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확보하기 어려웠는데 Icare Home2 와 같이 임상적으로 그 유효성이 입증된 가정용 안압계의 사용으로 충분한 실제 안압 정보를 기반으로 한 녹내장 관리가 가능해 진 것이 실명에 이를 수 있는 질환인 녹내장 관리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녹내장 관리에서 중요한 이유
안압은 녹내장 치료에 있어서 유일한 조정이 가능한 치료 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안압은 혈압과 마찬가지로 고정된 수치가 아니라 하루에도 수차례 변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환자의 자세나 몸의 상태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어쩌다 한번 병원에서 측정하는 안압을 토대로 안압을 관리하는 것은 논리적으로 임상적으로 많이 부족한 상황 이었으나 그 동안은 현실적인 한계로 녹내장관리에 핵심인자인 안압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확보하여 치료할 수 없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실제 안압은 진료 시간(오전9시~오후6시) 이외의 시간인 늦은 밤이나 자고 일어난 새벽 시간에 안압이 가장 높은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또한 녹내장의 유일한 치료 인자인 안압 하강 효과를 확인하면서 치료 플랜을 세우기 어려운 현실이었는데 “가정용 안압계”의 사용으로 약물 투여 전후의 변화나 수면(누운자세) 중 안압 상승 등을 파악하는 것은 오직 가정용 안압계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특히 안압이 정상 범주인 “정상안압 녹내장” 환자의 경우 가정용 안압계 사용을 통한 “정점 안압” 값과 시간대를 파악하여 치료 플랜을 세우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고 치료 방법을 바꾸거나 수술 시기를 결정하고 수술후 안압 유지 효과를 확인하는 등 녹내장 치료 및 관리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 기기 입니다
4) iCare HOME2가 적합한 이유
현재 안과 병원에서 많이 사용중인 “비접촉 안압계”의 대부분은 ‘Air puff” 방식의 노즐을 통해 일정 세기의 바람을 각막에 때리는 방식의 기기인데 이는 “공기분사식” 안압계의 기술적 한계로 인해 안압이 정상범주인 10~21mmHg 범위의 안압은 비교적 신뢰할 정도의 측정이 이뤄지지만 정말로 중요한 그 범주를 벗어난 안압 환자의 경우 정확도와 신뢰도가 의심스러워 일반적으로 “골드만 압평 안압계(GAT)”로 확인하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그러나 리바운드 안압계는 국내외 다수의 임상 연구를 통해 그 정확도와 신뢰도가 “골드만 압평 안압계”를 대신할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가정용 안압계 홈2″는 정확도와 신뢰도가 입증된 “리바운드” 기술을 이용한 가정용 안압계로 마취 점안액 없이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며 개선된 스마트 가이드 기능으로 혼자서도 정확한 위치에서 측정이 가능한 전 세계적으로 검증된 장비입니다.

